2009년 10월 12일 월요일
너 범인 아니지? - 아사히 테레비
(사진출처 : http://www.abp-inc.co.jp/fujiko_kojima.html)
(여주인공 모리타 사쿠라의 여동생 카에데. 탤런트는 코지마 후지코.)
2008년 아사히 테레비 (전 10 화)
<너 범인 아니지?>는 작년 4월부터 6월까지 방영된 드라마로 전 10 화로 완결났습니다.
장르는 미스터리는 미스터리인데, 손 발이 오그라드는 코미디 미스터리 물이 되겠습니다. (병맛 미스터리로도 볼 수 있는 여지도 있네요.)
각 화는 독립된 내용으로 1화는 밀실, 2화는 시간차 살인, 3화는 치정극, 4화는 순간이동 살인, 5화는 UFO 살인, 6화는 전설 살인, 7화는 연쇄살인과 유괴, 8화는 수정점과 살인, 9화는 원격살인 등으로 소재만 보면 미스터리에서 흔히 쓰인 것들을 한 데 모아놓은 스타일인 걸 알 수 있는데요, 주인공은 경부보인 '우다가와 노리오'가 추리작가 지망생인 '모리타 사쿠라'로 우다가와는 사쿠라의 도움을 받아 사건을 해결한다는 심플한 구성입니다.
여기까지만 보면 제법 재밌는 드라마라는 생각이 들겠지만, 이 드라마의 장르는 '코미디'입니다. 일단 우다가와 노리오라는 캐릭터는 배경이 빵빵한(엄친아같은) 가문의 도련님이라는 설정이고, 이쁜 여자만 보면 바로 반해버리는 줏대없는 캐릭터입니다. 게다가 하는 짓은 덜렁이죠. 툭하면 넘어지고 엎어지는 남성 캐릭입니다. 모델 스타일 같은 얼굴과 넘어지는 행동, 멍청한 표정의 갭으로 코믹함을 노렸겠지만, 이것이 손 발이 오그라들게 하는 제1요소이기도 합니다.
실제 탐정역인 '모리타 사쿠라'는 5살 적 유괴당한 적이 있는데 그 때 기억이 애매하지만, 보통은 한 번 주의해서 본 것은 다 기억하는 기억의 천재라는 세팅이죠. 부모님은 돌아가시고 여동생과 단 둘이 살아가는 사쿠라는 돈을 대단히 좋아합니다. 그래서 우다가와를 알바삼아 도와주면서 짭짭할 벌이도 같이 한다는 설정입니다. 그러나 캐릭터 스타일은 <트릭>이라는 드라마의 여자 주인공(나카마 유키에가 맡았던)과 겹칩니다. 남자 주인공에게 딴죽걸기와 트릭을 알았다고 외치는 모습이 바로 오버랩되더군요. (일부러 노리고 그렇게 만든 듯 합니다만..)
이제 진짜 이 드라마의 웃김 점을 얘기해 보겠습니다. <너 범인 아니지?>는 다음화 예고를 보면 범인이 누군지 바로 알 수 있습니다. 다음 화 게스트 출연은 아무개입니다. 그런데 그 아무개가 범인이거든요. 설마 그대로 전부 범인으로 설정하겠어? 하는 시청자들의 생각을 보기 좋게 무시하고 전부 범인이 됩니다. 그리고 남자 주인공은 범인에게 반하고 해결편 들어가기전에 한 마디 던지죠. '너 범인 아니지?' 라고요.
일단 WHO DONE IT 물은 아닌 건 확실합니다. 그렇다면 <너 범인 아니지?>의 미스터리를 어디서 찾아야하냐면 '트릭'에 있습니다. 그래서 일종의 HOW DONE IT 물로 보는 것이 타당하다고 생각합니다. 뭐 트릭 자체도 대단하지 않기 때문에 추리소설 마니아부터 미스터리를 즐겨보지 않는 사람이라고 해도 누구나 쉽게 트릭을 추측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저는 3화 일부 항목 제외하고는 전부 맞춰버렸습니다. 점수로 따지면 95점 정도 받을 수 있었을 듯. 이게 자랑이 아닌 이유는 그만큼 쉽다는 얘기입니다.) 또한 각 화에 쓰인 트릭은 어디서 많이 본 듯한 느낌이 드는 녀석들이 대부분입니다. 아니 전부이려나요? 그래서 이 드라마는 의외성에 배반당하는 재미보다는 병맛스런 코미디와 함께 진상을 맞추는 재미 덕분에 묘한 중독성이 생기죠. 그게 재미의 핵심이 아닐까 합니다.
여담) 솔직히 고백하자면, 여주인공 여동생이 마음에 들어서 놓치지 않고 끝까지 다 봤습니다. 눈썹과 보조개가 매럭적이더군요. ㅠ.ㅠ 연기력 좀 제대로 키우고 이대로만 자라준다면 (93년생) 꽤 귀여운 여성이 되지 않을까 싶은데, 미래는 아무도 모르죠. 아무튼 <소공녀 세라>라는 드라마에도 나온다니 봐야겠습니다. (.......)
평점 3 / 10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