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 8월 14일 목요일

네가 바라는 죽는 법 - 이시모치 아사미

2008년 쇼덴샤 논노블

<문은 닫힌채>라는 미스터리로 호평을 얻었던 이시모치 아사미가 그린 '도서추리' 2번째 작입니다.

일반적인 미스터리는 '사건이 일어나고, 범인이 누구인지? 동기가 무엇인지? 어떻게 범행을 저질렀는지? 그 과정과 결말'을 보여주는 구성을 취하고 있습니다. 순서대로 WHO, WHY, HOW 가 되겠죠. 그런데 '도서추리'는 그 반대입니다. 범인 입장에서 어떻게 범행을 저지르는지, 범행 후에 전전긍긍하는 범인이 어떤 실수를 저질렀고, 어떻게 밝혀지는지 등의 과정을 그립니다. 그래서 미스터리하면 뗄래야 뗄 수 없는 반전이란 요소를 살리기가 참 어려운 요소입니다. 하지만 재미의 초점을 범인과 탐정(형사일 수도 있습니다.)과의 대결이라는 곳에 둔다면 '긴장' 넘치는 재미를 느낄 수가 있습니다. 하지만 저는 일반적으로 '도서추리'를 좋아하는 편은 아닙니다. 제 성향은 일반적인 미스터리에 있지, 도서추리에는 없거든요. 그래서 기시 유스케의 <유리망치>의 2부를 좋아하지 않는 이유가 그렇습니다. 반면 히가시노 게이고의 <용의자 X의 헌신>은 꽤 재밌게 읽었습니다. 이쪽도 큰 줄기는 도서추리인데 그 안에는 'HOW'라느 요소가 반전으로 들어갔습니다. 똑같은 HOW를 다루고 있지만 이걸 반전으로 연결하느냐 그냥 나열하느냐의 차이였습니다.

이시모치 아사미의 <문은 닫힌 채> 역시 전형적인 도서 추리 방식에 본격 요소를 도입했습니다. 만약 범인 입장이 아니었다면 말그대로 '닫힌 공간에서 벌어지는 범인 한정 본격 추리'였습니다. 그걸 역으로 도서추리 방식으로 바꿔서 범인 VS 탐정을 이용해 재미를 살렸던 수작입니다.

<네가 바라는 죽는 법> 역시 전작과 마찬가지로 일반적인 의미의 도서추리와는 약간 다릅니다. 이번에는 '피해자'입장의 도서추리입니다. 물론 범인 입장 기술도 있기에 엄밀히 따지자면 피해자 입장을 추가로 넣었다고 볼 수 있지만 비중을 놓고 생각하면 '피해자 입장'이라고 생각해도 좋습니다. 여기에 탐정역 입장의 캐릭터는 피해자와 가해자 (예비)를 동시에 공략합니다. 범인과 탐정만의 대결이 아니라 여기에 피해자까지 들어가서 재밌는 구도를 보여줍니다. 피해자는 살해당하고 싶어하고, 가해자는 죽이고 싶어하고, 탐정은 그걸 막으려고 하는 거죠.

췌장암 말기에 6개월 시한부 인생 판정을 받은 히나타는 중소기업 사장입니다. 젊은 시절 동료와 같이 창업한 벤처기업을 건실하게 이끈 사내입니다. 하지만 그에게는 누구에게도 말 못할 과거사가 있는데, 그건 창업 동료를 살해한 사실입니다. 과실치사였다고는 해도 살인은 살인이었죠. 게다가 자신에게 돌아올 혐의를 없애기 위해 '완전범죄' 공작을 하고 달성합니다. 이런 과거를 갖고 있는 히나타는 시한부인생 선고를 받고 살해당하기로 마음 먹습니다. 자신을 살해할 사람으로는 자신이 죽인 동료의 아들 카지마로 낙점하죠. 그리고 간부양성이란 명목으로 사원전용 리조트에 네 명의 남녀를 끌어들입니다. 카지마에게 자신을 죽일 찬스를 주기 위해서 말이죠.

한편 카지마는 어릴적 사고사로 죽었다던 아버지가 실은 살해당했다는 걸 어머니를 통해 압니다. 그리고 어머니는 암으로 죽고 말죠. 신분을 속이고 일개사원으로 들어와 실력만으로 현재의 자리를 차지한 카지마는 복수심에 불타지만 상대는 사장. 일개 사원인 카지마가 사장을 죽이는 일만 따지면 쉽겠지만 자기가 지지를 범행을 들키지 않기 위해서는 관문이 많습니가. 그런 카지마에게 간부양성 세미나는 그야말로 바라고 바랐던 기회죠.

여기에 탐정역은 전작에서도 등장했던 '우스이 유카'라는 여성이 맡습니다. 전작 결말에서 유카는 그야말로 '마녀'같은 이미지였는데, 이번에도 큰 변화는 없더군요. 소설 후반부에 유카가 피해자를 압박하는 부분이 참 재밌습니다. '사실은 페인트였어요'라면서 피해자를 속이고 또 속이는 부분이 압권입니다. 그리고 중간 중간 가해자를 심리적으로 압박하는 - 혹시 모를 범행을 미연에 방지하려는 유카의 노력은 교묘하기 짝이없습니다. (독자들에게 재수 없는 여자라는 평을 받기도 한 유카지만 저는 이런 스타일의 캐릭터를 무척 좋아합니다. 우스이 유카를 탐정역으로 한 시리즈가 최소한 몇 편은 더 나와주길 기대합니다. )

그리고 마지막 에필로그. 과연 결말은 어떻게 됐을까요? 소설 초반에 '사람이 죽었다는 통보'가 있었다는 사실은 나오지만 그 시체의 정체가 누구인지는 밝히지 않습니다. 그리고 에필로그에서도 나오질 않죠. 피해자가 죽었을지, 반대로 가해자가 죽었을지 끝까지 나오지 않습니다. 사건은 벌어지긴 했지만 그 뒷이야기가 없죠. 그래서 소설은 피해자, 가해자, 탐정 3명의 입장으로 나뉘어 사건이 벌어지기 '직전'까지를 다루고 있습니다. 이 부분도 약간 독특하다면 독특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미스터리 팬의 취향에 따라 평이 극과 극으로 갈리겠지만 저는 합격점을 줍니다.

평점 7 / 10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