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12월 29일 화요일

모래성의 살인 - 다니하라 쇼코


2007년 창원추리문고

<모래성의 살인>은 2001년도 후지미 미스터리 문고로 나왔던 '라이트노벨 미스터리' <천사가 열어준 밀실>(통칭 미나미 시리즈) 속편이다. 두 번째 작인 <용관의 비밀>까지는 같은 브랜드 '후지미 미스터리 문고'로 나왔지만, 사실 이 시리즈는 라이트노벨보다는 오히려 '일반 미스터리' 장르에 더 맞는 내용이다보니, 당시 라이트노벨 주독자층한테 어필하지 못했던 듯 하다.

그렇다고 정통 미스터리만으로 보기에는 주인공과 친구들의 연령대와 대화나 상항묘사등을 일반적 미스터리로 놓자니, 이 또한 애매했다. 그래서 어중간한 라이트노벨 미스터리라는 평을 받지 않았나생각한다.하지만 데뷔작인 <천사가 열어준 밀실>은 밀실 미스터리를 다루면서 책 제목과 본 내용이 절묘하게 어우러진미스터리 플롯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전체적인 완성도는 꽤 좋았다.

아무튼 그렇게 시리즈 두 권만 내놓고 집필활동을 그만 두었던 '다니하라 쇼코'가 다시 세상에 모습을 드러낸 것은, 시리즈 두 권이 '동경창원사'에서 복간되면서 부터이다. 그리고 완전신간 <모래성의 살인>이 나왔다. (사실 꽤 기대작이었다.)

일단 구성은 전작과 비슷하다. 이번작도 전작처럼 주인공이자 화자인 '미나미'가 어떻게 알바를 하게 됐는지 경위를 꼼꼼하게 묘사한다. 폐허전문 카메라맨의 조수 알바를 하게 된 미나미. 어쩌다보니 친구 나오미와 옆집 사는 러시안블루 겐조를 데리고 카메라맨 조수 알바를 하러 외딴 저택에 가게 되고, 거기서 '미라'가 된 시체를 발견한다. 하지만 사건은 거기서 끝나지 않는데..........

이번에도 실제 사건이 등장하기까지 페이지 수를 좀 잡아먹는 편이긴 하지만, 전작에 비하면 사건의 등장은 빠른 편이다. 특이한 점은 전작까지는 탐정역으로 주인공 미나미의 옆집에 사는 남학생 '슈야'였는데, 이번작에서는 미나미와 동행하는 '나오미'(아버지가 형사라는 설정)가 탐정역을 맡는다. 물론 중후반까지만 말이다. 나중에 후반에는 미나미아 나오미의 친구인 '가노코'라는 미스터리 마니아 소녀(이자 재벌 딸래미)가 바통을 이어받아 탐정역을 잇는다.

시체의 이동, 밀실 트릭 등 범인의 정체보다는 범행 수법에 좀 더 초점이 맞춘 플롯이다. 미스터리 팬이라면 익숙한 몇 가지 패턴을 이리 저리 섞어놓아서 전작들에 비하면 좀 복잡해진 부분도 있지만, 실제로는 매우 단순하다. 그리고 탐정역이 바뀌어가면서 탐정의 추리가 계속해서 등장하고 뒤집히는 것 역시 추리소설 팬들에게는 익숙한 패턴. 이번에는 확실하게 '미스터리'에 작가가 공을 들인 흔적이 보인다. 물론 그렇게 공들인 요소가 재미와 직결이 됐냐 하는 문제가 남는다. 미스터리를 떠나서 전체적인 재미만 보자면 데뷔작 <천사가 열어준 밀실>이 제일 좋았고, 순수하게 미스터리만 보자면 이번작 <모래성의 살인>이 좋았다. 미스터리만 생각하면 이번작은 좋은 작품이지만, 이것이 여고생 주인공과 맞닿으면 재미의 초점이 미묘해진다. 그래서 그런지 시리즈 4번째는 단편집으로 여기서는 일상 미스터리 계열을 다루는데, 아무래도 <미나미 시리즈>는 여고생이 살인사건에 조우하는 것보다는 분위기상 일상 미스터리 계열이 훨씬 잘 어울린다.

평점 5 / 10

댓글 1개:

활자중독자 :

x노벨에서 바텍 테일즈가 출간된다네요. ^_^ 이전 이글루스에서 라블루걸님이 소개해주신 글을 보고 한번 꼭 보고싶다고 생각했지만, '이런 호러물은 출간되지 않겠지'하고 생각했는데 출간되 버렸네요. 항상 글 흥미롭게 보고 있습니다. 항상 눈팅만 하다가 덧글하나 겨우 남기고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