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1월 11일 수요일

피의 굴레 - 한동진

2011년 북홀릭

경성탐정록 두 번째 이야기.
이번에도 단편집이다. 정확히는 중편 1개와 단편 3개라고 해야하나?

-외과의
도서추리 방식이다. 거추창스런 애인을 살해후 유기한 범인의 행적을 쫓는 설홍주.  좀더 범인을 자극하는, 깐죽대는(?) 설홍주를 보여줬더라면 하는 아쉬움이 남는다.


-안개 낀 거리
시대과 개인의 비극을 잘 엮은 단편. 개인적으로 가장 마음에 들었던 내용이다. 이런 내용이야말로 <경성탐정록>이기 때문에 가능했던 미스터리 단편이 아닌가 싶다. 내용은 언급하다보면 사건의 진상과 연결될 수 있겠다는 생각에 여기서는 생략.  트릭은 평범하지만 사건의 진상에 이르는 과정이 단순명쾌한 점이 '깔끔'하다. 그러고보니 이번에도 음식과 연관이 됐다. 전편에서도 음식 나오는 그 단편을 가장 마음에 들어했는데.........ㅎㅎ 여담이지만 설렁탕 기원은 설농단 어쩌구가 현재 정설처럼 받아들여지고는 있지만 그에 반박하는 의견도 만만치 않다. 개인적으로는 몽골에서 유래했다는 설에 더 수긍이 간다. 사실 몽골에서 유래된 문화가 워낙 많아야지.


-피의 굴레
표제작이며 중편이다.
다다이즘 시와 암호문, 알리바이 공작과 트릭 등 여러 단편에서 썼을 법한 소재를 중편에 쏟아붓는 모험을 감행한 듯한 내용이다. 사건의 핵심인 독살트릭만 사용했다면 그냥 평범한 단편이었을 것 같다. 여기에 욕심을 부리다가 지금의 형태가 된 건 아닌가 싶은 '상상'도 발휘해보지만 내가 작가가 아닌 다음에야 그냥 넘겨짚어볼 뿐이다. 아니면 말고.ㅋㅋ 개인적으로는 아예  장편으로 나왔더라면 더 흥했을 것 같은 내용이었다. 참고로 라무네 병이 어떻게 생겼는지 궁금한 분들은 검색을. 제일 좋은 것은 실제 사다가 마셔보는 것인데, 막무가내로 병나발 불어본다면 소설이 더 재밌게 느껴질 것이다. ㅋㅋ

-날개 없는 추락
게임이론으로 유명한 거시기로 심문하는 장면은 흥미롭긴 하지만 사실 설홍주의 '배경'에 관심이 더 가는 단편. 차기작을 위한 포석일까? 언젠가는 그와 연관된 내용이 반드시(?) 나오리라 믿는다.


내용은 그렇다치고 실제 점수를 깎아먹은 요인은 다름아닌 판형이었다.
판형이 바뀌었다. 같은 시리즈 책인데, 같은 출판사에서 나오고 있는데 왜 이런 짓거리를 자행하는지, 참새 대가리만도 못한 내 머리로도 도저히 이해할 수가 없다. 하긴 북홀릭 브랜드로 달고 나오는 것들도 사이즈가 다들 니 꼴리는대로 하세요 인데, 거기에 뭘 바랄까? ㅋㅋ

평점 6 / 10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