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 9월 9일 화요일

프리즘 - 누쿠이 도쿠로

1999년
2003년 문고판 (사진)

<통곡>을 읽고 생각보다 괜찮아서 일단은 기억 속에 잠재워 두고 있던 누쿠이 도쿠로 미스터리 소설중에 2번째로 읽게 된 <프리즘>입니다.

까놓고 말해 누쿠이 도쿠로 판 '거시기'입니다.(거시기는 아는 분들은 아시겠죠. 따로 말은 안 하렵니다.) 독 대신 수면제가 들어간 초콜릿을 소품으로 사용하는 점, 여선생 살해사건을 두고 관계자 자신이 이런 저런 추리를 한다는 점 등 오마쥬에 가까운 내용의 미스터리입니다. 처음 1장만 - 아무런 사전 정보가 없는 경우에 한해 - 보면 초등학생이 나와서 추리하는 장면만 보고 '머리에 피도 안 마른 것들이!!'라고 혀를 차겠지만 2장을 읽으면 '뭐냐!' 하게 될 겁니다.

소설의 구도는 간단합니다. 피해자, 용의자, 관계자의 삼각 구도에서 관계자와 용의자가 계속 뒤바뀌어가며 이런 저런 추리를 보여줍니다. 요게 재미의 핵심이죠. '결과' 보다는 '과정'을 중점으로 둔 미스터리입니다. 추리를 구축해가는 과정의 재미 보다는 막판의 한 방을 더 좋아하는 독자에게는 별 재미가 없을지도 모릅니다. 더불어 단 하나의 '정답'을 원하는 분들에게도 이런 스타일은 별 재미가 없을 겁니다. 현재 작가의 데뷔작 <통곡>이 우리말로 선보인다고 하는데요, 기회가 되서 <프리즘>도 정식으로 소개된다면 이 부분 만큼은 강조하고 싶네요. <프리즘>에 정답은 없습니다. 논리적으로 나만의 추리를 구축하고 그게 다시 붕괴되고 다시 구축하는 과정의 재미의 핵심입니다. 구축과 붕괴가 일견 소모적으로 보이겠지만 이건 분명 발전의 한 과정입니다. 그런 반복 과정을 통해 정답에 도달한다면 좋을 것이고 정답에 도달하지 못한다고 해도 쓸 데 없는 일이라고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다 읽고 나면 소설에서 나오지 않는 두 명으로 새로운 단편을 쓸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아무개의 마누라와 아무개의 애인 입장입니다. 이 두 명도 충분히 살인 동기를 갖고 있다는 생각이 들며 추리를 해 보면 꽤 재밌는 그림이 그려지기 때문이죠. 그런데 소설에서는 이 두 명에 관한 특별한 언급은 없습니다.(한 명은 증언 때문에 연관이 있습니다만) 아마 열린 결말을 위해 일부러 작가가 남겨놓은 부분일 겁니다. 저도 나름대로 추리를 해놓긴 했지만 이게 정답이라고 할 수는 없습니다만, <프리즘>류 미스터리 소설의 매력은 바로 이런 '추리를 쌓아가는' 면이라고 생각합니다.

평점 6 / 10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