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 11월 25일 화요일

시라토 오사무의 사건수첩 - 오쿠라 다카히로


2002년 후타바샤 (원제 : 툴 & 스톨)
2005년 문고판 (개제 : 시라토 오사무의 사건수첩)
< 세명째 유령>을 나름 재밌게 읽었던 기억을 토대로 이번에는 작가의 2번째 소설이자 단편집인 이 녀석을 읽어보았습니다. 데뷔작은 '라쿠고 시리즈'라고 해서 후속작으로 2권이 더 나온 어느 정도 인기를 끈 녀석이었는데, 이번에는 소설추리신인상 수상작인 '툴 & 스톨' 단편이 수록된 단편집이라고 해서 내심 기대가 좀 컸습니다.
일단 원래 제목이자 표제작인 '툴 & 스톨'은 주인공 시라토 오사무가 사건에 휘말려서 이리저리 휘둘림을 당한다는 내용입니다. 여기에 주인공은 와트슨 역도 아니고 탐정 역은 더더욱 아닙니다. 그냥 시라토 오사무는 사람 좋은 청년으로 '모든 건 계획대로!'라는 말에 농락당하는, 어찌 보면 불쌍한 인물로 나옵니다. 수상작이라고 하는 데 마지막에 모든 게 확 뒤바뀌는 구성자체는 괜찮지만, 역시 임팩트가 별로 없습니다. 단지 소매치기 수법에 관한 설명이 계속 나오는 데 이 대목이 재밌습니다.
그리고 이어지는 4개의 단편.
원래 작가 오쿠라 다카히로는 '시라토 오사무'를 시리즈물 주인공으로 할 계획이 없었다고 합니다. 어쩌다보니 오사무가 주인공으로 -아니 그것도 탐정 역으로 업그레이드 된 - 후속 단편을 썼고 그걸 한 데 모아 나온 것이 <시라토 오사무의 사건수첩>입니다.
첫 번째 단편에서 농락당한 주인공이 두 번째 단편에선 뜻밖의 활약을 보여주고, 세 번째 단편에서는 은행에 갔다 강도사건에 휘말리고, 네 번째 단편에서는 스토커 퇴치, 마지막 단편에서는 다시 회귀해서 첫 번째 처럼 농락당하면서 끝납니다.
그래서 구성을 가만히 살펴보면 총 5 개가 가운데 단편(3번째)을 제외하고 서로 대칭을 이룹니다. 1-5는 농락당하는 주인공, 2-4는 탐정으로 활약하는 주인공, 3은 하드 액션물? 이런 식으로 말이죠. 특히 1번과 5번에서 나오는 '야마기리 준호'라는 여성이 매력적입니다. 왜 매력적인지는 여기서 밝히면 '헤살'이라 그냥 그렇다고만 해두겠습니다.
미스터리 장르는 일상 미스터리 계열에 속한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그러나 일상이라고 해서 기타무라 가오루의 <하늘을 나는 말>같은 스타일이 아니라, 일상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경범죄'를 다루고 있습니다. 소매치기, 불법광고부착, 상습절도, 스토커 이렇게 말입니다. (정 가운데에 들어간 단편만이 '은행 강도'를 다루고 있어서 좀 특이한 케이스입니다.) 독자는 주인공이 되어 사건에 같이 휘말립니다. 그리고 마지막에는 적당한 반전을 동반한 사건 진상이 밝혀집니다.
단지 각 단편은 일정한 패턴 - 주인공이 우연히 사건에 휘말린다. 계속 휘말리거나 해결하는 데 결정적 도움을 준다. 끝 - 을 답습하고 있다 보니 딱히 여기 저기 추천할만한 미스터리는 아니지만 한 번 지나가면서 읽어볼만한 정도의 재미는 줍니다.
평점 4 / 10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