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 10월 15일 수요일

아케치 고고로 대 긴다이치 고스케 - 아시베 다쿠

2002년 하라쇼보 (미스터리 리그)
2007년 도쿄소겐샤 문고판 (사진)

명탐정 박람회II 입니다. ( I 제목은 <진설 뤼팽 VS 홈즈>)

동서(라고 해봤자 어차피 황금기 영미권과 일본이지만) 명탐정을 기용해 아시베 다쿠가 쓴 일종의 팬픽(?)에 가까운 본격 미스터리 단편집입니다. 아시베 다쿠는 이런 쪽에도 조예가 깊던데 ( <그랑 기뇰 성> <홍루몽 살인사건> 등) 이 단편집도 단순한 팬의 입장이 아니라 추리작가+팬 양쪽입장을 동시에 충족하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일단 표제작 <아케치 고고로 대 긴다이치 고스케>를 들여다보죠. 오사카를 무대로 <혼진 살인사건>을 맡기 전의 긴다이치 고스케와 대륙에서 일본으로 귀향해 도쿄로 가는 도중에 아케치 고고로가 하나의 사건을 갖고 일어난 일을 그리고 있습니다. 제목만 보자면 두 탐정이 추리 대결을 벌일 거라고 섣부른 짐작이 가능한데 실상은 전혀 그런 내용이 아닙니다. 좋은 의미에서 독자의 기대를 바로 저버립니다. <혼진 살인사건>으로 긴다이치가 본격적으로 이름을 날리기 시작하기 전이라는 설정이라 아직은 어리바리한 고스케를 볼 수 있습니다. 물론 변함없이 머리를 벅벅 긁어 대서 주위에 민폐를 끼치는 건 변함없지만요. 그리고 아케치는 그런 긴다이치 미숙한 추리 덕분에 사건을 해결합니다. 긴다이치 열성팬들에게는 좀 인상이 찌푸려질 수도 있을 법한 내용이지만 저는 충분히 납득할 수 있는 구성이었습니다.

약재상으로 대립중인 두 집안 중에 본가 소속인 여성 하츠네의 부탁으로 사건을 맡은 긴다이치 고스케는 건너편에 위치한 본가 약재상 2층에서 2명의 괴한이 그 집 남자를 폭행하는 장면을 직접 목격합니다. 하지만 경찰과 함께 사건 현장에 도착했을 때는 범인과 피해자는 행방불명. 그리고 얼마 후에 피해자는 불에 탄 시체로 발견됩니다. 긴다이치는 바로 사건의 전모를 추리해 보지만 여지없이 빗나가고 맙니다.........이렇게 사건은 이리 저리 바뀝니다. 그래서 중편 분량이지만 흥미진진하게 읽을 수 있습니다.

그 다음은, 애거서 여사 빠순이로 빼놓을 수 없는 단편인 <그리고 오리엔트 특급 열차에서 사람들은 전부 사라졌다> 입니다. 추리소설 팬이라면 설마 <오리엔트 특급 살인>을 읽어보지 않은 분은 없을 거라 봅니다. (아직도 안 읽었다면, 지금이라도 늦지 않았으니 어서 읽어보세요.) 그런 유명한 소설의 뒷이야기, 그것도 비판적 의미의 뒷이야기를 담고 있는 단편입니다. 오리엔트 특급 열차 안에서 살인사건이 발생하고 포와로(푸와로)는 범인은 외부인이 침입해서 살인을 저지르고 도주했다는 결론을 내립니다. 그리고 유고슬라비아 경찰관들은 명탐정의 설명의 외압으로 결국 열차 안의 손님을 제대로 취조조차 못하고 보내주죠. 하지만 ‘명탐정’은 추리를 합니다. 혹시 사건은 이러지는 않았을까? 열차 안에서 벌어진 살인사건은 ‘결말’이 아니라 사건의 ‘시작’에 불과하지는 않았을까? 그리고 마무리에서 포와로는 익숙한 멜로디를 들으며 꿈속에 빠집니다.

Ten Little Indian Boys Went Out To Dine…….

Nine Little Indian..........

One..............

And...................

주인공은 유고슬라비아의 이름 없는 명탐정입니다. 어느 나라건 추리소설은 있을 것이고 그 나라를 대표하는 명탐정도 분명 존재 할 겁니다. 20페이지 정도로 매우 짧은 분량이지만 팬픽이지만 아시베 다쿠의 개성을 잘 보여준 단편이기도 합니다. 그러나 미스터리보다는 ‘호러’ 쪽에 더 가까운 내용이긴 했지만요.

아시베 다쿠는 원작의 캐릭터나 내용을 모르더라도 ‘독립적’으로 구성했기에 부담 없이 읽을 수 있다고는 하지만 역시 원전을 알고 봐야 재미를 125%로 느낄 수가 있습니다. 단점이라면 미스터리 팬을 위한 미스터리라는 것이겠죠. 브라운 신부가 누구셈? 오리엔트 특급이 뭣임? 아케치 뭐시기 어쨌다고? 긴다이치는 대체 누구심? 김전일은 아는데 ㅎㅎ 이런 독자한테 이 단편집은 재미없는 소설일 뿐입니다.



평점 7 / 10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