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개봉
정재영, 박시후 주연의 스릴러 영화입니다.
정재용은 형사, 박시후는 범인입니다.
그런데 범인은 그냥 범인이 아니라 살인공소시효가 만료된 범인이죠.
그래서 범인인데 법적 처벌이 불가능한 상태입니다. 재밌는 건 이런 범인이 '내가 범인이다!'라는 책을 출판해서 사회에 큰 반향을 불러일으킵니다. TV토론에 나와서 형사랑 맞짱토론(?)도 벌이고 뭐 무슨 꿍꿍인지 모르겠지만 아무튼 매스컴의 주목을 한몸에 받습니다.
영화의 기본 뼈대는 이렇습니다. 여기에만 몰두하다보면 자칫 지루해질 수 있기에 감독은 초반부터 액션에 공을 들입니다. 초반 추격신의 흔들리는 카메라, 옥상에서 투신자살하는 장면, 초중반 자동차 추격장면과 액션 등 단순 스릴러가 아니라 몸소 보여주는 것에 많은 장면과 시간을 할애하고 있습니다.
액션 자체로는 크게 나무랄 데 없고 (어디선가 본 듯한 느낌은 나지만 거슬릴 정도는 아닙니다) 재밌게 볼 수 있는데 이게 영화의 기본 뼈대와 합체하고 나니 어딘가 어긋나는 느낌이 듭니다. 딱 꼬집어 말하기 어려운데 스릴러 파트와 액션 파트 두 개를 나누어 찍어서 한데 합쳐놓은 느낌입니다. 가장 거슬리는 부분은 연쇄살인범의 피해자 유가족 중 한명인 석궁을 쏘는 여자의 등장 장면입니다. (이 정도는 헤살 범위 안에 들어가지는 않습니다. 앞으로 보실 분들은 걱정 안하셔도 됩니다.)
그 외에 영화의 큰줄기와는 상관없지만 세부적으로거슬리는 부분을 꼬집자면, 영화의 스토리중 의도적으로 아무리 생각해도 일부러 넣은 장면이 있습니다.. 살인범 빠순이 여고생들의 희화화된 부분, 여자 변호사의 눈물 등 일부 여성들의 행태를 비꼬는 연출이 눈에 띄더군요. 이런 어이없는 행태를 담당하는 것이 어째선지 전부 '여자'라는 것이 감독의 의도라고 여겨집니다. 여기에 살인범에 대한 혐오와 분노를 자극하는 연출이 맞물리니 그에 대한 복수는 당연하다는 생각이 들어도 이상하지 않죠. 이런 식으로 이성보다는 감성을 자극하는 장면이 다수 보입니다. 그래서 마지막 반전도 빛이 바랬습니다. 범인이 왜 그랬을까? 를 생각해서 가장 쉽게 도달할 수 있는 답이 하나 있는데 그게 반전의 정체거든요. 액션과 감정을 자극하는 연출에 신경 쓸 여력을 좀 더 형사-살인범-반전-동기등에 쏟아부었더라면 좋았을 거란 생각을 해 봅니다.
(사족) 마지막의 담뱃불이 정말이지........... ㅠ.ㅠ
평점 5.5 /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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