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5월 4일 화요일

소세키 선생의 사건일지 - 야나키 코지

2007년 리론샤 (미스터리 YA!)
2009년 우리말 (들녘)

 나쓰메 소세키의 <나는 고양이로소이다>를 모티브로, 픽션과 논픽션을 결합시켜 미스터리를 탄생시키는 재능이 있는 야나기 코지가 손 댄 <소세키 선생의 사건일지>는 일단은 '일상' 미스터리 계열의 연작 단편집입니다.

 여기서 탐정역은 소설 속 화자인 '나'가 맡습니다. 즉 탐정의 시점으로 사건이 전개됩니다. 괴짜 선생댁에 얹혀사는 서생이 된 나가 선생의 괴짜 동료들과 만나서 일어나는 이야기를 그리고 있는데, 솔직히 미스터리 야! 시리즈로 나왔어야 했나 싶은 내용의 작품이 아닌가 싶습니다. 일단 유머코드나 풍자 등 내용 자체가 아이들 보다는 최소한 청소년 이상에게 먹힐만하다는 생각이 들더군요.

 아무튼 중요한 미스터리.
 사실 이 책에서 미스터리 미스터리!! 노래하는 건 별로 재미없습니다. 기대는 일절 금물이고요, 사건 다운 사건은 등장하지 않고 해결도 카타르시스보다는 적당히 두리뭉실 끝나는 식입니다. 하지만 이런 걸 커버해주는 것이 등장인물들이죠. 등장인물들이 두서없이 나누는 대화 자체가 힌트이자 복선이며 유머가 되기도 하거든요.

 뭐 그건 그렇다치고, 사실 이 작품은 두 가지 즐기는 법이 있습니다. 원작이 되는 <나는 고양이로소이다>를 같이 놓고 읽는 것과, 원작은 전혀 모른채 <소세키 선생의 사건일지 - 고양이 편>을 먼저 읽고 나서 원작을 보는 법이죠.  원래 원작을 아는 사람보다 모르는 사람들한테 더 유리한 조건입니다. (원작을 아는 사람이라도 이번 기회에 다시 읽어보는 것도 좋겠습니다만)

 그래서 이 책을 다 읽고 제일 먼저 느낀 점은 <나는 고양이로소이다>의 CM 같은 느낌이 든다는 겁니다. 아마 최소한 반 정도 독자는 이거 읽고 나서 나쓰메 소시키 책 찾아보지 않을까 싶은데요, 아마 그게 작가 야나기 코지가 노린 것이겠죠.

 평점 6 / 10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