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9월 29일 토요일

어두운 거울 속에 - 헬렌 매클로이

1950 THROUGH A GLASS, DARKLY
2012 우리말 (엘릭시르)

이쁜 장정과 속지를 건너서 시작되는 내용은 처음부터 '유령'과 '도플갱어'다. 도입부 부터 상당히 독자를 자극하는 발칙한 전개를 보여준다. 그리고 이건 대놓고 독자에게 도전장을 보내는 것이나 마찬가지다. 왜냐하면 이 소설의 결말(진실)이 절대 도플갱어 따위같은 판타지일리가 없으니까 말이다. 이 책이 처음 나온 1950년대였다면 아마 이런 판타지? 리얼?의 경계선상에 위치한 소재가 상당히 먹혔을 법하지만 지금은 21세기 아닌가? 아직도 창조론을 굳건하게 믿는 사람들이 있는 시대라서 1950년대와 그리 다를 법하지 않다는 함정이 존재하지만 각설하고 어쨌든 양식과 지성이라는 뇌세포를 갖고 있는 사람이라면 이미 판타지는 안중에 없을 것이고 저걸 현실적으로 해석할 수 있는 방안을 머릿 속으로 끊임없이 생각해야한다. 도플갱어라면 가장 쉽게 연상되는 건 역시 일란성 쌍둥이다. 그리고 이야기 속에서도 소문의 주인공인 포스티나한테는 출생의 비밀(?)도 있다.

아무튼 소설 안에서는 영매부터 마녀까지 다양한 논의(?)가 일어나긴 하지만 사실은 잔가지에 불과하고 범인과 연결되는 직접적인 단서는 꽤 간결하다는 것에 마지막에 가서 놀라게 된다. 단순한 것이 진리라는 말이 맞는 것일까? 아니면 원래는 단편을 장편으로 수정해서 그런 것일까? 게다가 결말은 열려있다. 사실 답은 두 개가 준비되어 있다고 봐야할 것이다. 편의상 하나는 탐정 측의 주장. 다른 하나는 범인 측 주장이다. 이 두 개는 공통사항도 있지만 대립되는 부분도 있다. 그리고 결말은 다분히 탐정측 주장의 손을 들어주는 것 같지만 슬며시 드는 척만 하지 확 손을 들어주지는 않는다. 일말의 여지를 남기는 식이다. 그래서 일종의 열린 결말에 가깝다. 이런 결말 방식은 호오가 꽤 갈리기 때문에 뭐라 말하기는 뭐하고 나는 이런 스타일 좋아한다. <어두운 거울 속에>의 장르 속성에도 잘 어울린다.

책도 이쁘고 글자도 큼직하니 읽기 편하다. 아주 좋다. 원래는 이 책만 보고 같이 출간된 <가짜 경감 듀>와 <환상의 여인>은 넘길려고 했는데, 표지만 봐도 이뻐서 나머지 두 책도 새로 읽을 작정이다. 역시 책은 손 맛도 중요하다. 전자책은 결코 줄 수 없는 짜릿한 맛이다.

평점 6 / 10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