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4년 고단샤 노블즈
2008년 문고판
역사적 사실과 허구를 추리소설로 맛있게 비벼내는 야나기 고지가 이번에는 가톨릭 실존인물에 손을 댔다. 프란시스 자비에르. 1506년 스페인 바스크 가문에서 태어난 자비에르는 가톨릭 선교를 위해 인도, 일본,중국을 방문한 경험이 있다고 알려져 있다. 야나기 고지가 왜 프란시스 자비에르를 선택했는지 알 수 있겠다.
해서 소설은 시작부분에서 자비에르의 머리가 일본 가고시마에서 발견됐다는 희소식(?)에 오컬트 잡지에 기사를 기고하는 프리랜서 작가 가타세는 취재차 발견지를 찾아간다. 그런데 그곳에서 자비에르의 머리를 본 순간 가타세는 1549년 일본으로 영혼만 타임슬립을 하게 되는데............
여기까지만 보면 이건 또 무슨 판타지 소설인가 싶다. 그러나 조금 더 들여다보자. 일본 선교를 위해 온 자비에르. 그리고 일본 승려와 선문답을 하는 와중에 살인사건이 발생한다. 추리 소재는 다잉 메시지. 이걸 해결하는 것이 주인공 가타세다. 이렇게 사건을 해결하고 다시 현대로 돌아오는 주인공. 그리고 이어지는 사건은 자비에르가 인도 선교 당시 일어났던 '밀실 사건'이다. 그리고 세 번째 사건은 자비에르가 파리 유학시절 겪었던 살인사건. 마지막은 자비에르의 어린 시절 겪었던 어떤 경험을 얘기하고 있다. 이렇게 네 개의 단편이 합쳐져 프란시스 자비에르라는 인물을 그리고 있다.
추리 자체는 매우 깔끔하다. 모든 것이 종교의 교리와 관련된 것 정도가 특이하다고 할까? 뭐 그 부분이 <자비에르의 머리>가 갖는 개성적인 면이다. 추리 파트만 따로 집중 조명하면 2% 부족한 부분이 있는데 그걸 종교가 커버해주고 있다. 종교가 끼어드는 순간 사건과 진상이 납득이 가기 때문.
평점 5.5 /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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