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8월 18일 목요일

이스8 라크리모사 오브 다나 vita 엔딩 간략 소감

-난이도 easy

-플레이시간은 약 45시간

-공략 없이 혼자 치고 박고 플레이했다.

-물고기 2마리 비고, 인물항목은 카슈 빼고는 전부 채웠다.

-낚시 하다보면 랜덤으로 나오는 폭어?는 2마리만 만나봤다. 나머지는 전부 물음표 상태.

-음악은 몇 몇 곡 빼고는 별로 기억에 남질 않는다.
 이스1,2,3,4에서 보여줬던 극강의 이스 사운드에 비하면 모자란 느낌이다.
 이스8 음악도 나쁜 건 아닌데 전작들 음악이 너무 위대했다.

-프레임은 30이하?
 캐릭터 좀 나온다 싶으면 프레임이 뚝 떨어진 게 느껴질 정도.
 맵에서 몹들 숫자가 적은 이유는 프레임 유지를 위해서인 듯?
 ps4 버전이 나오면 이 부분 개선이 기대된다.

-해상도는 가변인 듯
 깔끔하게 나오다가도 특정 지역이나 상황에서 계단 자글자글 거리는 화면이 나온다.

-아돌 음성은 아쉽다.
 그냥 기합 정도만 나오고 몇몇 대사 음성은 그냥 없애버리는 게 낫다 생각한다.

-리코타
 이스 차기작에서 어른 버전이 나오지 않을까?

-진엔딩?
 엔딩 보고 나서 세이브 했는데 세이브 이름에 '진엔딩'이란 말이 있다.
 그럼 노말도 있다는 얘기?

-그래픽은 셀세타 보다 확실히 좋아졌다.
 팔콤도 그냥 놀고 먹고 있지는 않았다.

-초반부 스토리는 역대급 이스
섬을 탐색하면서 표류자들 구출하다 보면 초반에 거대 이벤트가 나온다.
그에 비해 중반부 넘어서는 그냥 왕도 스타일이라 식상한 감이 없지 않다.

-다나 이름이 왜 다나인지는 엔딩을 보면 이해갈 듯?

-극악 로딩
횟수도 많으면서 길다!
1.02 패치에서 일부 로딩 개선이 있다고 하지만 전혀 체감할 수 없었다.
마을 맵을 4개로 나누어서 오갈때마다 로딩 로딩 로딩으로 만든 팔콤의 기술력에 혀를 내두를 뿐이다.

-비타는 선행판
 완전판은 ps4 기대해야할 듯. 이미 도쿄 자나두라는 선례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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