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1월 26일 화요일

기노즈카 탐정 사무소 - 히구치 유스케


1995년 지츠교노니혼샤
1999년 고단샤 문고판
2008년 창원추리문고 (사진)

경시청 근속 37에 빛나는 '기노즈카 씨' (단, 경리과 근무)
근무중에 경시총감상 수상에 빛나는 기노즈카 씨 (단, PC업무도입 관련)

정년퇴직후에 염원하던 탐정사무소를 연 기노즈카 씨.
하지만 생각대로 일이 잘 풀릴리가 없죠.
필립 말로를 따라하려 하고 마이크 해머를 부러워하면서 담배와 술은 일절 못하는 기노즈카 씨지만 그래도 비서만큼은 미인으로 채용하기 위해 여기저기 광고도 게재해봅니다. 그러나 파리 한 마리 조차 찾아오지 않습니다.

그러다가 파칭고 옆자리 남자가 스리세븐을 냈다는 이유때문에 어쩌다보니 기노즈카 씨 사무소에 모모요라는 여고생(이라고 기노즈카 씨는 잘못봤지만 알고보니 23살 먹은 처녀)이 찾아오고 선심쓰는 척 기노즈카 씨의 비서가 되주겠다고 합니다. 모모요의 겉모습은 짧은 머리에 빈약한 가슴, 청바지에 야구모자 차림...아무리 뜯어봐도 여성스러움의 여자로 안 보이지만 꿩대신 병아리라고 기노즈카 씨는 결국 모모요를 비서로 채용합니다. 하지만 모모요는 기노즈카 씨 예상과는 달리 날카로운 직관과 논리적인 사고력을 가진 여성입니다.

만날 파리만 날리다가 어쩌다 한 건씩 들어오는 사건이라고는'금붕어 유괴사건' '개 맞선시키기' '국화 살해사건' '고양이 실종사건' 으로 기노즈카 씨가 염원하던 살인사건과는 전혀~~ 관계없습니다. 게다가 그나마 '추리' 흉내라고 내볼참이면 옆에 있던 조수가 한 발 앞섭니다. 물론 기노즈카 씨도 같은 말을 하려고 생각하는 중(?)이었죠.

사건도 사건이지만 소설의 전체 분위기는 처음부터 끝까지 유머스럽습니다. 하드 보일드하게 살고 싶어하지만 나이 육십을 넘긴 기노즈카 씨는 사실 수사경험은 전혀 없고 (경리과 근속) 담배는 피면 어질어질 기절하고, 술은 무지 약하고, 변변한 연애경험 한 번도 없고 주위에서도 전혀 눈에 띄지 않는 그냥 노인네일 뿐이죠. 마음만 청춘입니다. 이런 현실과 이상의 차이에서 오는 괴리가 <기노즈카 탐정 사무소>를 유머스럽게 만들어주는 가장 기본적인 요소입니다. 여기에 추리는 조수가 더 뛰어나죠. 뭐하나 제대로 하는 것 없는 듯 하지만, 기노즈카 씨는 사람이 착합니다. 예, 사람이 착하면 되죠. 더 이상 뭘 바라겠습니까? 중간 중간 계속해서 허풍을 떨긴 합니다만 그 정도는 그냥 애교로 봐주면 됩니다.

이 연작 단편집의 문제점이라면 아마 사건 그 자체일겁니다. 아주 기본적인 가감법 만으로 범인상이 전부 드러나는 그런 단순한 구조를 채용하고 있습니다. 일종의 패러디와 유머가 더 맛깔스런 추리소설이다보니 추리 그 자체의 빈약함이 오히려 별로 신경에 거슬리지는 않습니다만, 그건 제 경우에 한해서일 거고, 빈곤한 사건 때문에 재미없고 유치하다고 생각할 독자들도 있겠죠.

단순하면서 유치한 재미를 갖춘 미스터리를 찾는 분들 계시다면 <기노즈카 탐정 사무소>가 딱입니다.

평점 5 / 10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