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7월 28일 일요일

[게임] 파이어엠블렘 풍화설월

닌텐도 스위치

위유 건너띄고 거치기로는 오랜만에 발매된 파이어엠블렘 최신작.
고에이테크모와 협업작이라서 걱정을 많이 했는데 아니나 다들까 예상대로다.

쓸데없이 넓은 학교맵.
진삼국무쌍 최근작들에서 주둔지 돌아다니는 걸 단순하게 규모만 크게 키워놓았다.
결국 싸돌아다닐 당위성이 없다. 빠른 이동이 있는데 그럴 거면 맵을 만들 이유가 없다.
그냥 그래픽과 텍스트 메뉴로 대체해도 문제없고 단순 플레이타임만 늘어서 귀찮다.

인물 그래픽은 괜찮지만 딱 거기까지다.
배경그래픽과 실제 전투맵이 별로다.
탑뷰방식으로 최대한 시야를 좋게하면 맵상의 그래픽으로는 누가 누군지 분간하기 힘들고
그리드를 켰을 때와 배경맵이 조화롭게 이루어지지 않는다.

전투맵에서 실제전장의 준1인칭 시점으로 가능한데 이 역시 의미없는 기능이다.
이걸로는 시야가 협소하고 그래픽 떨어지다보니 결국 옆의 미니맵을 봐야 한다.
파엠무쌍 정도의 필드그래픽과 인물수를 보여줬다면 모르겠다만. 허허벌판에 조그만 캐릭터 몇명 왔다갔다 하며 보이는데 이게 뭔가 싶다.

전투 진입 로딩은 그냥 없다고 보면 된다. 유일한 장점. 바로 진입해서 투닥거린다.
하지만 역시 허허벌판에서 나 1대, 너 1대 친절하게 치고받는 전투시스템은 그대로다.

시간이 흐른만큼 이것도 좀 바꿀 때가 된 것 같은데 말이지.


이벤트 로딩은 길다. 짧은 구간과 무지 긴 구간이 혼재.

스토리고 더빙이고 나발이고 그냥 전투를 하고 싶다.
하지만 학교 파트, 퀘스트에 쓸데없이 플레이 시간을 잡아먹는 구간이 너무 많다.
결국 지쳐서 게임 포기.
가뜩이나 시간 부족한데 이런데 귀중한 시간을 낭비할 수 없다.
최종 중고매각.

SFC, GBA, GC, 3DS 에서 미치도록 즐겼던 그 파엠은 이제 끝인 듯.
풍화설월 할 시간에 차라리 성전의 계보 또는 봉인의 검 다시 즐기는 게 이득일 듯.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