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7월 5일 일요일

수족관의 살인 - 아오사키 유고

전편은 체육관에서 일어난 일이었다면 이번에는 제목 그대로 수족관에서 벌어진 살인사건을 다루고 있다.

탐정은 전편과 마찬가지로 오타쿠 탐정이라는 설정의 우라조메 덴마가 맡고 있다.
미스터리 스타일도 비슷하다.
전편이 하나의 아이템을 두고 설왕설해 하는 것이었다면 이번편도 마찬가지이기 때문이다.
2개로 늘어나긴 했지만 아무튼 아이템을 두고 사건의 모습이 변하고 숨기도 한다.

다만 전편과 다른 점이 있다면 오타쿠 성향이 감소했다는 점일까?
전편은 작가취향이 듬뿍 들어갔다면(편집부 측에서 어느 정도 선에서 커트를 했겠지만) 후속편은 더 가다듬어서 최대한 일반(?) 미스터리로 보이게 포장을 하려고 노력하려는 것 같다. 일견 이해가 가는 것도 있는데 오타쿠 탐정의 기행을 알려면 주석이 아니라 실시간으로 알아야그 재미를 느낄 수 있다. 이렇게 되기 위해서는 독자도 오타쿠여야 하는데 과연 오타쿠 독자가 얼마나 이 책을 집어들 것인가? 하는 문제가 발생한다. 아쉽긴 하지만 이해못하는 처사는 아니다. 여담이지만 오타쿠도 세대차이를 느낀다. 마도카라는 말에 내가 떠올린 것(변XXX 오XX XX)과 책에서 제시한 것(마XXX XXX XXX)을 보고 아 이게 바로 제네레이션 갭이구나!! 통감했으니 말이다.

초반 전개가 산만하고 시리즈화를 염두해둔 탐정 개인신상에 관한 떡밥 투척.
후속편 미스터리 자체는 만족하지만 단권으로서의 완성도는 전편만 못하다고 본다.

평점 5.5 / 10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