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3월 27일 화요일

너의 이름은. UHD 홍콩판 / 우주해적 코브라 극장판 UHD 일본판 감상기

-극장판 스페이스 어드벤처 코브라 일본판
일본 아마존에서 구매.
40%이상 세일한 가격이 국내 4K UHD 디스크 정가 수준일 정도로 일본의 디스크 가격은 상상을 초월할 정도로 비싸다.특히 애니메이션의 경우는 더욱 비싼것도 한몫했다.
문제는 이 돈 값을 하느냐겠다.
그리고 결론은 전혀 돈값 못한다.
35mm 네거에서 4K스캔해서 NR을 걸고 HDR 후보정을 했다는데 보고 있으면 눈 아파 죽을 것 같다. 코브라 옷은 너무 빨갛고 외곽선이나 기타 이미지는 NR과 기타 후보정을 얼마나 걸어댔는지 죄다 뭉개진 듯한 괴랄한 이미지의 나열일 뿐이다. 어떤 느낌이냐면 DVD로 발매된 애니를 립핑해서 어거지로 해상도를 FHD로 만들면서 이것 저것 화면보정툴로 뭉개버린 느낌이다. 아마존 평 보면 한결같이 극찬인데 도저히 동의할 수 없다.  단색 위주 급격한 화면전환이 되는 부분에서는 깍두기 노이즈(OLED 영향으로 인한 암부 노이즈 같은 건 제외하고)도 다수 목격된다. 오죽하면 SDR로 수록된 극장예고편이 화질이 더 좋아보일 정도.

한 반쯤 보다 결국 꺼버렸다. 도저히 볼 수가 없다. 포기.

-너의 이름은. 홍콩판
플레이아시아에서 구매했다.
4k와 2d 블루레이 2개 들어있다. 블루레이는 리전락A 세팅이다.
4K 디스크 재생하면서 느낀 건 뭐가 4K이지? 의문이 든다.
혜성이나 광원이 주로 쓰이는 몇몇 장면 제외하고는 전반적으로 그냥 깔끔한 인상이 깊다.
특이한 건 색역을 일반 블루레이와 같은 BT.709로 쓰고 있는 것 같다. 4K는 DCI-P3 또는 BT.2020으로 했다고 해도 그 안에서 색 세팅을 709수준으로 억제한 것 같다. 원래 마스터자체가 709 기준으로 했다면 어거지로 늘릴 필요가 없으니까. (코브라와 너무 비교된다) 덕분에 안정된 발색이 어색하지 않다. 이렇게 해도 전혀 어색하지 않은 이유는 신카이 마코토의 다른 애니를 봐도 이 사람은 색을 참 잘 표현한다. SDR영상으로도 HDR 느낌 나게 잘 만든다. 그래서 너의 이름은 4K디스크는 그냥 보너스 정도로만 여기고 블루레이로도 충분하다고 본다.

개인적으로 너의 이름은. 4K는 일반 애니메이션의 4K 포맷으로 나온다면 지향해야할 하나의 목표라고 생각한다. 원래 마스터였던 색을 유지하고 4K 업스케일링은 최대한 심혈을 기울이고 HDR 후보정은 철저하게 광원위주로 말이다. 언뜻 보면 임팩트는 없지만 다 보고나면 은근히 마음에 드는 퀄리티. 

댓글 없음: